민원 해결사 이달의 지역상담소 소식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정책 건의, 지역 현안, 생활 불편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신속하게 수렴·해결함과 동시에 도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에 설치·운영(평일 10:00~18:00) 중이며, 인터넷 검색창에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상담소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 : 2020년 4월 30일~5월 29일)
수원상담소

매탄동 지역주민의 ‘3호선 연장’ 의견 청취

김직란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9)은 5월 7일 ‘3호선매탄동추진연합’ 운영진으로부터 지하철 3호선이 매탄동·영통구청까지 연장돼야 한다는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3호선 연장은 최근 수년간 멈춰 있던 매탄 지역의 발전적 차원에서나 수원의 균형 있는 교통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김 의원은 공감을 표하며, 앞으로 수시로 소통하자고 전했다.

세류동 주민들과 ‘마을 발전 활성화 방안 모색’ 정담회

이애형 의원(미래통합당, 비례)은 5월 29일 세류동 ‘우리동네모임회’ 임원들과 마을 발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최점식 우리동네모임회 부회장은 “주민들과 함께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찾아 나간다면 살기 좋은 동네가 될 것”이라며 “함께 노력을 기울여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이 의원은 주민들과 자주 소통하기로 약속했다.

고양상담소

백양중학교 축구부 합숙소, 공유공간으로 활용 방안 논의

신정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5월 26일 관계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백양중학교 옛 축구부합숙소를 청소년과 주민들의 공유공간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신 의원은 “학교 내 유휴공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방치된 공간에 대한 활용 방안이 다각도로 검토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용인상담소

‘매산2리 321번 지방도 확·포장 공사’ 관련 이견 좁혀

지석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용인1)은 5월 7일 매산2리 마을 주민들과 경기도 건설본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매산2리 321번 지방도 확·포장 공사’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그동안 321번 지방도는 주민과 도의 의견 차이로 공사가 답보 상태에 있었다. 이에 관계자로부터 공사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은 지 의원은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주변 교통여건을 개선하는 지방도로 완성되면 좋겠다”고 밝혔다.

부천상담소

아파트 재건축 공사 관련 유치원 민원 해결 당부

권정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5)은 5월 26일 부천시 관계공무원과 민원인이 참석한 가운데 광희아파트 재건축 공사와 관련한 은세유치원과 아파트재건축조합과의 갈등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원인들로부터 공사현장 주변의 지반이 약해 어린이 안전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전해 들은 권 의원은 관계자에게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야간 조명환경 개선사업 ‘오정시민의 강 수변공간’ 마련 노력

최갑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8)은 5월 28일 이소영 부천시의원과 관계공무원들이 함께한 가운데 ‘오정시민의 강 수변공간 공원화 사업’과 관련해 보완점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시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자 야간 환경 개선에 추가되는 5억여 원의 예산을 확보토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최 의원은 관계자들에게 다방면의 검토와 세밀한 접근을 요청하기도 했다.

안산상담소

코로나19로 연기된 교육환경개선사업의 원활한 추진 주문

순차적 등교수업이 이뤄지는 가운데 성준모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5)은 지난 5월 중 안산교육지원청 관계부서 담당자들을 만나 ‘2020년도 소규모 교육환경개선사업’이 원활하게 재개될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성 의원은 “지역산업의 활성화 차원에서 해당 사업들을 재개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평택상담소

코로나19 관련 학부모 불편사항 및 고충 수렴

서현옥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5)은 5월 20일 지역 내 학부모들을 만나 코로나19로 인한 불편사항과 고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학부모들은 개학 시 발생될 문제점과 온라인 학습에 따른 자녀 관리의 어려움 등을 호소했다. 이에 서 의원은 학부모들의 고충에 공감하며 “이 모든 사항이 조기에 해결되도록 경기도 및 교육지원청 등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도일동 소각시설(SRF) 관련 주민 애로사항 청취

오명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4)은 5월 20일 도일동 소각장 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로부터 소각시설(SRF) 허가 취소를 요청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평택에는 신재생에너지 열병합발전소와 대규모 폐기물처리센터도 있어 소각시설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오 의원은 “주민들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힘써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남양주상담소

이천화재 관련 ‘산업현장 안전관리 정착 방안’ 논의

윤용수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3)은 5월 28일 김지나 의원(민생당, 비례)과 함께 박현준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장, 이상국 교수를 만나 산업현장 안전관리 정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의 산업안전보건협의체 구성, 안전교육 의무화, 전문적인 현장 위험성 점검평가 등의 제안에 윤 의원은 “산업현장 안전이 정착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농업교육사업으로 스마트팜 참여 지지 밝혀

김경근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6)은 5월 7일 (사)한국장애인농축산기술협회 관계자 및 조안면 농민들과 함께 장애인 농업교육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김 의원은 “스마트팜 체험 사업에 장애인을 참여시켜 사회적 자립을 돕는 협회의 취지를 지지한다”며 “폐교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의회 차원의 지원 방법을 고민해 보겠다”고 전했다.

다산새봄초 후문 출입로, 학생 안전 위한 시설개선 당부

이창균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5)은 5월 26일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다산새봄초등학교 환경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의원은 그동안 학부모들로부터 제기돼 온 학교 후문 출입로 안전 확보 요청에 대해 관계자들에게 “학생들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노력해 달라”고 당부한 후 “의회에서도 가능한 범위 안에서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상담소

의정부시의회 의원들과 지역 현안 해결 위한 소통의 자리 가져

권재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3)은 5월 20일 의정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지역 현안사업에 관한 논의와 지역발전 도모를 위한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권 의원은 “지역발전을 위한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 지역 현안과 발전 방향을 정기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협의체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흥면 공릉천·석현천 폐·하천부지 관리계획 변경 민원 청취

최경자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1)은 5월 22일 경기도 건설국 관계부서 담당자가 함께한 가운데 양주시 장흥면 일대 폐·하천부지 관리계획 변경과 관련해 민원인의 요구 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민원인은 “공릉천과 석현천 일대는 하천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해 하천관리 보전에 대한 처분 변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최 의원은 “긍정적인 대안이 도출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양상담소

학교별 등교 개학에 따른 학생 위생 안전 확보 방안 모색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은 5월 28일 학교별 순차적 등교 개학에 따른 학생 위생 안전을 위한 지역주민과의 정담회를 가졌다. 코로나19의 학교 내 전파와 마스크 대란을 줄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에서 조 의원은 “생활방역과 거리두기로 안전한 교육 여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상담소

광주시 마을버스 완전공영제 추진 위한 예산 확보 노력 밝혀

더불어민주당 안기권(광주1)·박관열(광주2)·이명동(광주3) 의원은 5월 8일 광주시 대중교통과 관계공무원을 만나 ‘마을버스 100% 완전공영제 추진’에 대해 논의했다. 관계자로부터 마을버스 전량을 전기차로 구매할 것과 충전시설 확충 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을 들은 의원들은 “예산 확보에 필요한 부분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명상담소

“중고자동차매매단지 피해, 시 차원의 대책 마련 필요”

정대운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2)은 중고차매매단지가 지식산업센터로 건설되면서 중고차 매매상인들의 피해가 확산되자 5월 19일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조합 광명지부 관계자를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관계자로부터 관련 소상공인들이 폐업 위기에 몰려 있는 정황을 들은 정 의원은 “광명 부시장과 면담하고 시 차원의 대안을 모색할 것을 제안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주택 근로자 보호 위한 제도개선 요청 받아

김영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1)은 5월 27일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이선미 경기도회장, 박은숙 광명지부장과 함께한 자리에서 최근 입주민의 갑질을 못 견딘 경비원 사망 사건과 경기도 부천의 모 아파트 관리소장의 사망 사건에 대한 제도개선을 요청받았다. 이에 김 의원은 “도의회 대표의원실과 상의해 위원회안 또는 의원 발의를 통해 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군포상담소

정희시·김미숙 의원, 군포도시공사 사장 면담

더불어민주당 정희시(군포2)·김미숙(군포3) 의원은 5월 6일 ‘군포시 도시개발 및 재생사업’과 관련해 군포도시공사 원명희 사장 등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했다. 이날 정 의원은 군포시의 발전을 위해 새롭게 출발한 군포도시공사가 역동적으로 앞장서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으며, 김 의원은 “시민을 중심에 둔 도시개발사업을 펴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남상담소

“하남시 교육 경비 지원, 하남시민이 주체가 되게”

추민규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2)은 5월 25일 하남시 평생교육과 관계공무원을 만나 ‘하남시 2020 교육경비 지원 현황’에 대한 보고를 받은 후 추가 지원사항 및 예산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추 의원은 “항상 학생이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눈높이 교육에 최선을 다해 주길 바라며, 출강 강사들의 선발도 하남시민이 주체가 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치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 신청사 건립, 세계적 모범사례 될 수 있도록 당부

김진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1)은 5월 29일 건설본부 윤성진 본부장 및 관계공무원들과 경기도청 신청사 건립공사 관련 정담회를 진행했다. “친환경인증 자재를 사용하고 녹색 건축 최우수 등급을 달성하겠다”는 보고에 김 의원은 “세계적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되 지나친 태양광 설비는 심미적 기능을 해칠 수 있다”며 “또 최근 발생한 코로나 사태와 같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라도 건물 사용자의 건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산상담소

오산천 운동기구 주변 바닥 보수 민원 현장 중심으로 해결

송영만 의원(더불어민주당, 오산1)은 지난 4월 16일 오산천 운동기구 주변 바닥 보수 요청 민원을 접수한 후 민원인과 함께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관계기관 협조 요청을 통해 5월 21일 해당 지역에 야자매트 설치 및 운동기구 보수를 완료했다. 송 의원은 “앞으로도 현장 중심 민원 해결로 지역주민에게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다”고 전했다

양주상담소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 추진 상황 점검 정담회 진행

더불어민주당 박재만(양주2)·박태희(양주1) 의원은 5월 13일 양주테크노밸리 조성사업 관계자들을 만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관련 행정기관의 신속한 행정 절차 추진 등을 당부했다. 박태희 의원은 조성사업에 대한 신속한 조기 착공을 주문했으며, 박재만 의원은 “지역균형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달라”고 요청했다.

학원 일요일 휴무제 등에 따른 학원 운영 애로사항 청취

더불어민주당 박태희(양주1)·박재만(양주2) 의원은 5월 19일 한국학원총연합회 관계자와 보습학원 원장들을 만나 학원 일요일 휴무제 및 ‘학원 설립·운영에 관한 조례’로 인한 경영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관계자들은 학습권 보장 관련 규정 완화를 요청했고, 이에 두 의원은 “관계부서와 협의해 교습소 지원 방법을 찾아 보겠다”고 답했다

이천상담소

성수석·김인영 의원, 친환경 농가 어려움 청취

더불어민주당 성수석(이천1)·김인영(이천2) 의원은 5월 15일 친환경농업협동조합 관계자로부터 생산 농가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급식이 중단되고 인건비는 상승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는 하소연에 두 의원은 “도와 도교육청이 미사용 급식 예산을 활용해 학생 가정에 농산물 꾸러미를 공급하는 사업을 지원 중”이라며 “판로 개척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성상담소

‘죽주산성 테마역사공원사업’ 추진 현황 점검

더불어민주당 양운석(안성1)·백승기(안성2) 의원은 5월 15일 ‘죽주산성 테마역사공원사업’과 관련해 안성시 관계부서 담당자를 만나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사업은 숲 가꾸기와 수변공원 정비 공사를 완료하고, 2021년까지 진입도로 및 주차장 등의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에 있다. 의원들은 “테마공원이 서둘러 활성화돼 문화관광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양평상담소

동물보호 위한 ‘반려견·반려묘 중성화수술비 지원’ 요청

전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5월 2일 양평군 관계공무원 및 동물보호모임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갖고, 유기동물보호센터 반려견·반려묘에 대한 중성화수술비 지원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전 의원은 관계공무원에게 마당개 중성화수술지원사업의 필요성 등에 대해 요청하며 “양평 애견인들을 위한 애견시설과 사업예산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상담소

가평군 수상레저 활성화 위한 체계적 지원 방안 논의

김경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가평)은 5월 18일 경기도·가평군·수상레저 관계자 등이 모인 자리에서 가평군 수상레저 활성화를 위한 조례 등 체계적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가평군 관계자는 “조례가 통과되면 향후 수상레저 활성화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건의했다. 김 의원은 “북한강 자원을 이용해 관광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지원 체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연천상담소

연천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노곡초 체육관 증축 논의

유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연천)은 5월 14일 연천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을 만나 노곡초등학교 체육관 증축에 대해 논의했다. 관계자는 “지역 내 22개교 중 노곡초만 체육관이 없다”며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체육관 건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유 의원은 “학생들의 건강한 교육활동이 이뤄지도록 체육관 건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