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고 안전한 최상의 건설·교통 인프라 구축 및 공공성·안전성 확보에 만전

조재훈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오산2)을 비롯한 14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건설교통위원회는 먼저 「도봉산~옥정 광역철도의 기본계획 노선변경 및 역사신설 등 촉구 건의」를 의결하며 도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첫걸음을 뗐다.
이후 도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인프라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경기도 따복택시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경기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 「경기도 여객자동차 운수사업 관리 조례」 「경기도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기본 조례」 「경기도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에 관한 조례」 「경기도 노선버스 서비스 향상에 관한 조례」 등을 제·개정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도민들이 보다 나은 공공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경기도형 준공영제(노선입찰제)’ 실시에 앞서 전문가와 함께하는 심도 있는 토론회를 통해 문제점을 점검하고, 보행자 안전을 돕는 자전거 및 이동장치 등에 관한 조례도 마련했으며, 버스·철도 등 수도권 교통의 중추 역할을 담당할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건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경기도 건설기능 훈련·취업 위원회 설치 및 운영 조례」 「경기도 관급공사의 체불임금 방지 및 하도급업체 보호 등에 관한 조례」를 발의했으며, 「경기도 건설공사 등의 정보공개에 관한 조례」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 조례」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경기도 건설신기술 활용 촉진에 관한 조례」 등을 제·개정해 도에서 진행하는 건설공사에 대한 투명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 마련에도 힘썼다

<전반기를 돌아보며>

제10대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전반기 동안 택시운수종사자,건설노동자,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라서 불공정·부조리에 노출돼 있는 부분을 개선해 공정한 경기도를 만드는 데 큰 성과를 거뒀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민선 6기 경기도 버스정책을 둘러싼 특혜·위법 의혹에 대해 강력히 문제 제기를 하며 조사 활동을 벌여 도정의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는 성과도 거뒀습니다.
우리 위원회의 문경희 의원은 고령운전자 면허의 자진반납을 유도하기 위해 「경기도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조례 개정」을 발의했으며, 시행 6개월 만에 약 2만 명이 자진반납함으로써 전년 대비 고령운전자사고가 5% 감소하는 놀라운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또 건설공사 수주 목적의 페이퍼컴퍼니 퇴출을 위해 고(故) 서형열 의원은 「경기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촉진 조례 개정」을 발의했으며, 작년 10월부터 사전단속제를 시행한 결과 올해 초 약 30%의 페이퍼컴퍼니를 입찰단계에서 배제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그리고 택시산업의 고질적 관행인 사납금제와 택시기사 폭력피해 방지를 위한 「경기도 택시산업 발전 지원 조례 개정」을 김경일 의원이발의했고, 코로나 사태 발생 직후 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 조치를 위한 대중교통 및 운수종사자 관련 조례 4건을 발의해 국가적 위기상황에 대한 신속한 입법활동 능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건설·교통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우수한 역량으로 도민들의 건설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주신 위원회 동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남은 임기 동안에도 경기도 건설·교통 정책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갖고 늘 도민의 입장에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