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을 위한 6월호 한눈에 보기

어르신께서 읽기 편하도록 글자 크기를 좀 더 키운 코너입니다.

6~11쪽. 개회사 및 기획특집

제352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지방자치 부활 30년을 맞아 주민이 참여해 주민 스스로가 발전을 이끄는 새로운 민주주의, 지방자치의 진정한 완성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말한 장현국 의장의 인사말을 소개합니다.
이어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의 일환으로 도예 교육과 산업현장을 찾아 직업교육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경기도의회, 수도권 각종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서울특별시의회·인천광역시의회와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한 경기도의회의 행보를 전합니다.

12~26쪽. 의정활동

제352회 정례회 개회에 앞서 도의원 전원이 ‘한반도 평화 선언 서명 운동’에 참여한 후 16일간의 의사일정 돌입 / 일본 방사성 오염수 방류 대응 특위, 본격 활동 개시 / 김용성 의원, 4차 산업혁명과 AI 자율주행 융합교육 토론 / 여성의원협의회 ‘공군 중사 사건 철저한 진상 조사 촉구’ 기자회견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34~46쪽. 포커스 상임위원회

경기도의회 12개 상임위원회가 5~6월 중 펼친 다양한 활동을 전합니다.

47~66쪽. 지역상담소 의원 인터뷰 및 경기도의원들의 ‘나를 일깨운 한마디’

경기도의회가 31개 시·군별로 설치·운영 중인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에서 우리 지역 도의원이 어떤 행보를 이어가며 도민과 소통을 나눴는지 만나봅니다. 이어 경제노동위원회 및 안전행정위원회 의원들이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된 좋은 글귀나 명언을 소개합니다.

67~73쪽. 2021 상반기 경기도 정책 토론 대축제

경기도의회가 경기도·도교육청과 공동으로 ‘2021년 상반기 경기도 정책 토론 대축제 및 경기교육 정책토론회’를 추진 중인 가운데 경기도의원들이 진행한 ‘지역균형발전 위한 고교평준화 정책’ ‘경기도 중소기업 ESG 경영 지원 방안’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민·관 협력 구축 방안’ 등을 주제로 전문가들과 의견을 주고받은 내용을 소개합니다.

74~79쪽. 우리 지역 경기도 이야기

남양주 물맑음수목원을 담은 포토 에세이 / 풀잎의 떨림으로 그리움을 연주하는 경기도 무형문화재 제38호 오세철 풀피리 보유자 / 경기도의 청년공동체 활동지원 공모사업을 발판 삼아 의왕 청년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청년의왕’의 이야기 등 우리 고장의 명소와 경기도를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80~83쪽. 테마가 있는 경기 한바퀴

광주 ‘이택재’, 남양주 ‘정약용 유적지’, 안산 ‘성호 박물관’ 등에서 세 명의 실학자를 만나봅니다.

84~93쪽. 행복한 도민생활 안내서

우리말 바로 알기 / 집에서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홈쿡&홈트 / ‘심리’와 관련된 신조어를 소개한 2021 트렌드 키워드 / 변호사가 알려주는 ‘상조 서비스 분쟁 사례로 보는 법적 대응 방법’ / 경기도 전시·공연 소식을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