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활동

제368회 임시회 개회… 40개 안건 처리 등

염종현 의장, 당정 협치 통한 경제위기 극복에 경의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20일부터 27일까지 제368회 임시회를 열고 ▲조례안 등 총 40개 안건을 심의했다.
경기도의회는 ▲「경기도 납품대금 연동제 지원 조례안」 ▲「경기도 장애인 공무원 편의 지원 조례안」 ▲「경기도 공공체육시설 적극 개방 지원 조례안」 ▲「경기도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경기도 가족돌봄청소년 및 청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 똑버스(수요응답형 버스) 운영 및 지원 조례안」 ▲「경기도 지원주택 공급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경기도 방과후활동 사업 지원 조례안」 등 40개 안건을 처리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민생을 구하기 위해 적극 나서야 하는 때에 최근 여야정협의체를 통한 ‘천원의 아침밥’ 사업의 확대 논의는 이에 부합하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회는 1,400만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지금의 민생위기 극복을 위해 더욱 분발하겠다”라고 말했다.

 

예산정책위원회, 국회예산정책처 방문

윤종영 위원장, “경기도의회와 협업 체계 구축해야”

 

경기도의회 예산정책위원회(위원장 윤종영)는 5월 3일 예산정책자문위원들과 함께 교류 협력을 통한 예결산 정책 및 협력 방안 논의를 위해 국회예산정책처를 현장 방문했다. 현장 방문에는 윤종영 위원장(국민의힘, 연천), 박진영 의원(더민주, 화성8), 방성환 의원(국민의힘, 성남5), 오세풍 의원(국민의힘, 김포2) 등이 함께 했다. 윤종영 위원장은 “국회예산정책처 설립 20주년을 축하한다”라며 “그동안 국회 예결산 심의지원 및 재정 운용과 관련한 사항을 분석하고 평가해 쌓은 전문성과 기법을 지방의회와 공유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전국 최대 광역의회인 경기도의회와 협업 체계를 구축하자”라고 덧붙였다.

 

 

자치분권 분과위원회 제1차 회의

정승현 위원장, “제도 개선 세심히 챙길 것”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위원장 염종현) 산하 자치분권 분과위원회(위원장 정승현) 제1차 회의가 4월 26일 경기도의회 정담회실에서 개최됐다. 회의에서는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 박세원 의원(더민주, 화성3), 정승현 의원(더민주, 안산4)과 민간 위원으로 백혜숙 위원, 윤준희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정승현 의원이 분과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정승현 위원장은 “동료 위원들과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토대로 지방자치의 한 축으로서 지방의회가 제대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도록 제도 개선 부분을 세심하게 챙겨나가겠다”라고 말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관련 연구회 중간보고회

심홍순 회장, “합리적 방안 도출할 것”

 

 

경기도의회 의원연구단체 1기 신도시 재건축 관련 연구회(회장 심홍순)는 5월 10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1에서 ‘1기 신도시 계획 및 성과의 재평가를 통한 합리적 재건축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심홍순 회장(국민의힘, 고양11)은 “이번 연구를 통해 1기 신도시 재평가를 통한 합리적 재건축 방안을 도출해 각종 방안 제시의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5분 자유발언

제36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2023. 4. 20)

경기도가 중앙정부와 적극 협력 나설 것 촉구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

도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경기도가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촉구합니다. 경기도가 특히 전기차나 반도체에 역점을 두고 투자 유치 등을 진행하는 만큼 정치적 계산보다 오직 도민의 행복을 위해 경기도정을 운영해 주십시오.

경기도와 도교육청의 보안 종합 대책 수립해야

안광률 의원(더불어민주당, 시흥1)

 

동맹과의 관계도 중요하지만, 외교의 목적은 국익이 최우선되어야 합니다.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도 보안에 대해 대대적으로 점검하고 종합 대책을 수립해야 합니다. 공직 기강 해이와 보안 시스템 부재로 중요 자료가 유출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출소자 재활시설 관련 감사 및 안전 대책 실행 촉구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

 

출소자 재활시설인 금성의집과 관련해 명분 없는 폐쇄 조치에 대한 책임을 묻고 이전 대체지 제공과 같은 현실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시에 대해 경기도의 감사와 안전 대책 실행을 촉구합니다. 아이들과 지역 주민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즉시 실행해야 합니다.

 

 

2022 회계연도 결산 검사

김태희 의원, “예산 낭비 검사할 것”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20일부터 5월 19일까지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청을 대상으로 ‘2022 회계연도 결산 검사’를 실시했다. 앞서 의회는 결산 검사를 위해 3월 23일 10명의 검사위원을 위촉한 바 있다. 결산 검사 위원은 김태희 의원(더민주, 안산2), 이병길 의원(국민의힘, 남양주7),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과 공인회계사 2명, 세무사 2명, 시민단체 관계자 1명, 재무 전문가 2명으로 구성됐다.
대표위원을 맡은 김태희 의원은 “예산편성과 집행 과정에서 규정 위반이나 예산 낭비 사례가 없었는지 검사할 계획이다”라며 “결산 검사 결과가 건전한 재정 운영의 기반이 돼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

이동현 의원, 학생들과 소통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4일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소년의회교실에는 시흥 송운초등학교 학생 26명이 참여했으며, 1일 청소년 도의원으로서 ‘소년법과 촉법소년’에 대한 자유발언 및 ‘동물실험 폐지’ 관련 제안 설명, 찬반 토론, 표결에 이르기까지 조례 제정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동현 의원(더민주, 시흥5)은 학생들의 모의의회 체험 과정을 지켜보고, ‘도의원과의 대화’에서 도의원이 하는 일과 본회의 안건 처리 방법 등에 대해 평소 학생들이 궁금해하던 사항에 대해 재치 있는 입담을 펼치며 학생들과 소통했다.

 

 

경기도의료원 운영 정상화 TF, 릴레이 현장 방문

김동규 위원장·황세주 위원, “공공 의료기관 운영 정상화 모색”

 

 

김동규 위원장(더민주, 안산1)과 황세주 위원(더민주, 비례)이 경기도의료원 운영 정상화 TF 운영위원회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두 의원은 3월 31일에는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과 의정부병원을, 4월 4일에는 안성병원과 이천병원을, 4월 7일에는 파주병원을, 4월 19일에는 수원병원과 경기도의료원 본부를 찾았다.
김동규 위원장은 “병원 운영 정상화에 걸림돌이 되는 사항을 공개하고, TF 운영위원회 위원들과 허심탄회하게 토론해 근본적인 해결 방향을 찾을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황세주 위원은 “경기도의료원이 지방의료원의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서 기능을 조속히 회복하고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 부천 상동시장 현대화 등 논의

염종현 의장, “지역 경제 활성화 공간으로 만들어야”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이 4월 13일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의 일환으로 부천 상동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의 실질적 지원책을 논의했다.
현장 방문에는 이재영 의원(더민주, 부천3)과 최흥락 경기도 소상공인과장, 조신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장, 임은분 부천시의원(더민주, 부천 다), 이미숙 부천시 생활경제과장, 신희범 부천소방서장 등이 함께했다.
일행은 시장 시설 전반과 화재 안전 설비를 점검하고, 상인회 회의실에서 조정경 회장, 함종국 수석부회장 등 시장 관계자들을 만나 민생 현장의 고충과 건의를 경청했다. 상인회는 ▲아케이드 설치 착수 ▲주차장 건립 ▲화재 안전 추가 지원 등을 건의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전통시장이 단순한 판매시설 역할에서 벗어나 사회·경제·문화적으로 집적된 지역 경제 활성화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염종현 의장은 “주차장, 편의시설을 보강해 접근성을 높이고, 마케팅 채널 확대로 방문객을 유치해 활기찬 전통시장을 만들어야 한다”라며 “의회는 시설 점검과 정담회 내용을 토대로 경기도, 부천시 담당 부서와 협의해 상동시장의 안전성과 편의성 극대화 방안을 모색하겠다”라고 말했다.

 

 

5분 자유발언

제36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2023. 4. 20.)

심각한 저출산 문제 관련 저출산인지예산제도 마련 촉구

박진영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8)

경기도의 저출산 문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일관적 접근을 위한 저출산인지예산제도의 조속한 마련을 촉구합니다. 광범위한 설문조사가 필요하고, 저출산 정책을 취업-결혼-임신-출산보육-교육의 단계로 구분해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의료 환경 열악한 가평군에 신속히 응급의료시설 설립해야

임광현 의원(국민의힘, 가평)

 

가평군은 각종 중첩 규제 속에 각종 응급의료센터 및 종합병원조차 없습니다. 가평군민은 최소 30분, 최대 1시간 이상의 거리에 있는 응급의료시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군립병원이나 노인 전문 종합병원을 신속히 설립해야 합니다.

 

 

 

화성 등 6곳 교육지원청 신설 도교육청이 주도적으로 나서야

김회철 의원(더불어민주당, 화성6)

 

화성시를 비롯한 여섯 곳에 독립된 교육지원청 신설을 위한 「교육자치법」 시행령 개정을 위해 도교육청이 주도적으로 민·관·정 협력을 이끌어야 합니다. 경기도 1시군 1교육지원청 설치 추진 실무TF에 도의원, 교직원, 학부모, 학생의 참여로 정책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의회사 편찬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김현삼 위원장, “전국 최대 광역의회 걸맞은 의회사 편찬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26일 경기도의회 제2정담회실에서 경기도의회사 편찬 기본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실시했다. 회의에는 편찬위원회 김현삼 위원장과 이자형 의원(더민주, 비례), 정하용 의원(국민의힘, 용인5), 최병선 의원(국민의힘, 의정부3), 박정현 의정회장, 김종석 경기도의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김현삼 위원장은 “수립된 기본계획을 토대로 의회의 제도적 변화와 우수 조례, 대수별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전국 최대 광역의회의 위상에 걸맞은 의회사를 편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시각장애 학생 학습권 보장 논의

이인규 의원, “시각 과정 분리 등 당부”

 

 

이인규 의원(더민주, 동두천1)은 4월 26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경기도 시각장애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정담회를 실시했다. 정담회에는 이인규 의원을 비롯해 최종현 의원(더민주, 수원7), 이호동 의원(국민의힘, 수원8), 조성환 의원(더민주, 파주2), 박재용 의원(더민주, 비례),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이 참석했다.
이인규 의원은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은 수원 아름학교 시각 과정 분리와 경기도 내 단독 시각 맹학교 신설을 위해 단기적, 중장기적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며 “단순히 돕고 지원하는 차원을 넘어 앞장서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경기도의회, ChatGPT 특강

의원 ·사무처 직원 대상… 활용 사례 등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28일 의원 및 사무처 직원을 대상으로 ChatGPT 특강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강사로 참석한 이활석 업스테이지 최고기술책임자는 ▲인공지능의 개념 ▲ChatGPT의 원리, 장점 및 한계 ▲ChatGPT 활용 사례 ▲경기도의회 정책적 활용 방안 등과 함께 실질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사례를 소개했다.
교육에 참석한 사무처 직원은 “이번 특강을 통해 ChatGPT에 대해 면밀하게 학습할 수 있었다”라며 “향후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방향과 관련 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지방정부 차원에서의 예산 지원과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입법적 준비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재정분권 분과위원회 제1차 회의

김성수 위원장, “자치분권 기반 구축 역할 다할 것”

 

 

경기도의회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재정분권 분과위원회(위원장 김성수)는 4월 27일 경기도의회 정담회실1에서 2023년 제1차 분과위원회를 개최하고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분과위원회는 김성수 위원장을 비롯해 김민호 의원(국민의힘, 양주2), 전석훈 의원(더민주, 성남3), 지미연 의원(국민의힘, 용인6), 최민 의원(더민주, 광명2), 황대호 의원(더민주, 수원3)과 변석준 회계사, 손희정 전 도의원 2명을 포함한 총 8명으로 구성됐다.
김성수 위원장은 “중점 과제의 지속적 추진 및 추가 신규 과제 발굴에 노력하겠다”라며 “지방의회의 자치분권을 선도하기 위한 강력한 추진 기반 구축과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경기관광연구포럼,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박세원 회장,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 필요”

 

 

경기관광연구포럼(회장 박세원)은 4월 20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기도 관광산업 대응 방안’을 주제로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박세원 회장(더민주, 화성3)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관광산업의 패러다임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라며 “연구를 통해 경기도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관광산업 분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달라”라고 요청했다.

 

 

 

5분 자유발언

제36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2023. 4. 27.)

방역용 소독제 안전성 위한 호흡기 독성 시험 기준 마련해야

유형진 의원(국민의힘, 광주4)

 

방역용 소독제는 환경부 승인을 받았더라도 대부분 염화벤잘코늄 성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호흡기 독성 문제가 제기됐지만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공공 방역 시 직접 문질러 소독하는 방식만 사용하도록 하고, 호흡기 독성 시험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효율적 광역 교통망 위해 부천 광역버스 노선 신설 필요

김동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6)

 

부천-서울 간 광역버스 노선 신설을 촉구합니다. 부천시는 지속적인 도시 개발에 따른 세대수 증가로 대중교통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입니다. 기존 버스 노선 추가 투입과 환승시설 개선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효율적인 수도권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경기도가 나서야 합니다.

 

 

기반시설의 총체적 점검으로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 기해야

안계일 의원(국민의힘, 성남7)

 

분당 정자교 보도부 붕괴 사고는 노후 기반시설에 대한 안전불감증 문제가 드러난 사고입니다. 경기도가 도내 시군의 교량 등 기반시설에 대한 총체적 안전 점검을 실시해 노후시설을 개선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경기도 지역관광활성화정책연구회, 양평 현장 방문

오석규 회장, “도내 지역 축제와 새로운 양평 관광 가능성 살필 것”

 

 

경기도 지역관광활성화정책연구회(회장 오석규)는 4월 28일 양평 용문산 관광지와 헬스투어센터에서 양평 지역 관광 활성화를 주제로 정책 연구 활동과 현장 방문 행사를 진행했다. 오석규 회장(더민주, 의정부4)은 “이번 행사는 용문산 산나물 축제 등 도내 지역 축제의 관광자원 활성화와 양평의 맑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웰니스 관광 프로그램으로 연구해 보고자 준비했다”라며 “새로운 양평 관광에 대한 가능성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2023 성남 개회식

“도민 모두가 하나가 되는 축제의 장이 되길”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이 5월 11일 성남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2023 성남’ 개회식에 참석했다. 개회식에는 이영봉 의원(더민주, 의정부2), 김재균 의원(더민주, 평택2)을 비롯해 김동연 경기도지사,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및 참가선수 등 1만 여 명이 참석했다.
염종현 의장은 “그간 경기도체육대회에서 선수를 향한 도민들의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를 전달한 덕분에 경기도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스포츠 중심이 될 수 있었다”라며 “이번 대회가 도민 모두가 하나가 되고 ‘더 나은 경기’, ‘더 행복한 내일’을 여는 축제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청년정책 추진 체계 개선 연구용역 착수

장민수 회장, “실효성 있는 제도 마련할 것”

 

 

경기도의회 경기도형중장기청년정책연구회(회장 장민수)는 4월 10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청년정책 추진 체계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장민수 회장(더민주, 비례)은 “경기도는 2015년 「경기도 청년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본격적으로 청년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경기도 내 광역-기초 간 정책적 요구가 상이하고 재정 역량의 차이도 있어 특성을 고려한 의견 수렴 및 숙의 체계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라며 “연구용역 결과를 조례 제·개정의 기초자료로써 향후 실효성 있는 제도 및 정책의 토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지방자치법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착수

이은주 회장, “의회 역할 강화 모색할 것”

 

 

경기도의회 지방자치법연구회(회장 이은주)는 4월 11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의 역할 강화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착수보고회에는 이은주 회장(국민의힘, 구리2)을 비롯해 정경자 의원(국민의힘, 비례), 김선희 의원(국민의힘, 용인7) 등이 참석했다. 이은주 회장은 “자치분권 확대에 따라 경기도 재정 운영의 감독과 견제 기능 등 경기도의회의 역할을 도출하는 연구가 되도록 해달라”라고 당부했다.경기도의회 지방자치법연구회(회장 이은주)는 4월 11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의 역할 강화 및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착수보고회에는 이은주 회장(국민의힘, 구리2)을 비롯해 정경자 의원(국민의힘, 비례), 김선희 의원(국민의힘, 용인7) 등이 참석했다. 이은주 회장은 “자치분권 확대에 따라 경기도 재정 운영의 감독과 견제 기능 등 경기도의회의 역할을 도출하는 연구가 되도록 해달라”라고 당부했다.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 현장 방문

오준환 회장, “DMZ 관광정책 힘쓸 것”

경기도의회 DMZ생태평화관광연구회(회장 오준환)는 4월 14일 김포 애기봉평화생태공원과 DMZ 평화의 길 일대를 현장 방문했다. 이어 연구회는 4월 19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DMZ 및 접경 지역의 생태적 가치 발굴을 통한 생태평화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오준환 회장(국민의힘, 고양9)은 “현장 방문을 통해 관광자원으로써 DMZ의 가치를 회원 여러분께서도 공감하시리라 믿는다”라며 “연구용역을 통해 정책을 보다 구체화해 DMZ 관광정책 개발에 힘써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5분 자유발언

제36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2023. 4. 27.)

도내 특목고 및 영재학교 설립·지정 확대 촉구

곽미숙 의원(국민의힘, 고양6)

 

경기도 내 특수목적고등학교 및 영재학교 설립·지정 확대를 촉구합니다. 기존 교육체제가 획일성을 기반으로 했다면, 앞으로의 교육은 다양성을 기반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더 나은 교육환경에서 교육받고자 하는 학생·학부모의 선택의 자유도 보장되어야 합니다.

세월호 참사 9주기 기억식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이 4월 16일 안산 화랑유원지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9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염종현 의장은 ‘그날의 슬픔을 기억하고 여러분께 다짐했던 약속을 기억하겠습니다. 모두가 바라고 그리던 내일,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방명록에 남기며 희생자를 추모했다. 한편 강태형 의원(더민주, 안산5)은 4·16생명안전공원 건립을 위해 정부, 경기도, 경기도의회, 경기도교육청 등이 범정부 차원에서 초당적으로 앞장설 것을 촉구했다.

 

 

 

경기도 대중교통 정책연구포럼 제3차 세미나

이기형 회장, “교통약자 이동권 공론의 장”

이기형 경기도 대중교통 정책연구포럼 회장(더민주, 김포4)은 4월 19일 제3차 세미나를 개최하고 교통약자 이동권 증진과 관련해 집중 토론을 펼쳤다. 이기형 회장은 “경기도의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를 위해 함께해 주시는 20명 의원의 뜨거운 열정과 참여로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경기도민의 교통복지 향상을 대표하는 ‘교통약자 이동 편의 증진 방안’을 현실적으로 점검해 보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의미 있는 공론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포럼 착수보고회

양우식 회장, “경기북·남부 자치분권을 위한 정책 대안 기대”

 

 

‘경기북부·남부 상생을 위한 정책포럼(회장 양우식) 착수보고회’가 4월 20일 경기도의회 정담회실2에서 개최됐다. 착수보고회에는 양우식 회장(국민의힘, 비례)을 비롯해 김선희 의원(국민의힘, 용인7), 문병근 의원(국민의힘, 수원11),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 백현종 의원(국민의힘, 구리1), 서광범 의원(국민의힘, 여주1), 유영두 의원(국민의힘, 광주1), 오창준 의원(국민의힘, 광주3),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 이인규 의원(더민주, 동두천1) 등이 참석했다. 양우식 회장은 “경기도 북부·남부 자치분권의 법적·제도적 여건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경기도 발전과 상생을 위한 정책 대안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고준호 회장, “경기도형 경제정책 대안 마련에 힘쓸 것”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회장 고준호) 연구용역 착수보고회’가 4월 20일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보고회에는 고준호 회장(국민의힘, 파주1)을 비롯해 남경순 부의장(국민의힘, 수원1), 김정영 운영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 이한국 의원(국민의힘, 파주4), 이상원 의원(국민의힘, 고양7), 이인애 의원(국민의힘, 고양2), 김도훈 의원(국민의힘, 비례) 등이 참석했다. 고준호 회장은 “경기도형 경제정책 대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노인일자리지원센터 운영위원회

김동규 위원장, “체계적 사업 수립과 집행 당부”

 

 

경기도노인일자리지원센터 제23차 운영위원회(위원장 김동규)가 4월 6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김동규 의원(더민주, 안산1)은 “2023년 신규 및 우수 노인 일자리 아이디어 발굴 공모를 통해 발굴된 사업들에 대해 체계적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해 달라”라며 “노인 일자리 사업은 다차원적 지원체계가 집적되는 사업인 만큼 노인 일자리 사업 수행 기관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계속해서 고민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경기도형 감사위원회 제도 도입 연구 최종보고회

독립성·전문성 방안 제언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4일 중회의실1에서 ‘경기도형 감사위원회 제도 도입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의 책임연구원을 맡은 조승현 전북대 교수는 10개 시·도별 감사위원회의 운영 실태 비교 분석, 선진국의 내부 감사 제도 사례 분석, 합의제형 감사위원회 제도 도입을 위한 운영 체계 및 제도적 보완 사항 등을 검토 후 운영 조례에 대한 기초 대안을 발표했다. 독립적이고 전문성이 보장되는 감사제도 확립 방안과 경기도 실정에 맞는 바람직한 경기도형 감사위원회를 최종 연구 결과에 제언했다.

 

 

 

경기도의회, 몽골 및 스위스간 경제·산업 교류 활성화 협의

염종현 의장, “상호 발전 위해 적극 협력할 것”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더민주, 부천1)은 5월 1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몽골 다르항올도의회 대표단 30여 명을 접견했다. 대표단은 다르항올도의 풍부한 자원과 경기도의 자본·기술력을 결합한 호혜적 경제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양해각서(MOU) 갱신을 제안했다. 대표단은 양 기관의 우호협력 체결 10주년을 기념해 염 의장을 다르항올도에 공식 초청했다. 염종현 의장은 4월 25일 도담소 대연회장에서 ‘민선 2기 경기도시군체육회장위원회 소통 정담회’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황대호 의원(더민주, 수원3), 이영봉 의원(더민주, 의정부2)과 임광현 의원(국민의힘, 가평),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원성 경기도 체육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염종현 의장은 4월 11일 경기도의회 1층에서 ‘스위스-한국 의원친선협회 대표단’을 접견하고 지역 간 경제·산업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행사에는 스위스-한국 의원친선협회 회장인 크리스티안 바서팔렌 하원 국회의원과 장뤼크 아도르 국회의원, 이브 니데거 국회의원 등 정치인과 기업인으로 구성된 대표단원 21명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측에서는 고은정 의원(더민주, 고양10), 신미숙 의원(더민주, 화성4), 박상현 의원(더민주, 부천8), 김태희 의원(더민주, 안산2) 및 김종석 의회사무처장 등이 배석했다.
한편 염 의장은 4월 20일에는 화성시 라비돌리조트에서 열린 ‘제43회 경기도 장애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장애인 기본인권 구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월 24일에는 수원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제21회 경기마라톤대회 개막식’에 참석해 참가자들에게 축사를 건넸다.

 

정윤경 의정정책추진단장 소방정책 지원 논의

“일선 소방서 활동 지원에 힘쓸 것”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은 4월 26일 군포소방서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1일 명예소방서장 위촉식’에 의정정책추진단장 자격으로 참여해 소방서 정책 지원을 논의하고 구성원을 격려했다. 정윤경 의원은 위촉식 후 군포 안전체험관 설치 등 업무 보고를 받고 서장실에서 수기 결재했다. 이후 청사 곳곳을 돌며 구성원을 격려하고 구조 과정과 구조 장비를 체험했다. 정윤경 의원은 “소방대원의 노고를 새삼 피부로 느꼈다”라며 “일선 소방서의 활동을 더욱 지원할 수 있도록 소방 행정에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상반기 청년행정인턴 임명식

“취업에 긍정적 결과 얻어가길 희망”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는 4월 10일 경기도의회에서 상반기 청년행정인턴으로 선발된 10명에 대한 임명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인턴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김종석 경기도의회 사무처장은 이날 10명의 청년행정인턴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지방자치와 분권 강화 시대: 지방의회의 역할’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은 “청년들이 경기도의회에서의 경험을 통해 향후 취업에 실질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미 있는 결과를 얻어가길 바란다”라며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