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원회

상임위원회 주요 활동 들여다보기

제11대 경기도의회는 전문 분야별로 총 12개의 상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상임위원회는 각종 의안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한 상설 기구로민생을 돌보는 경기도의회의 중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

지방의회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건의안 등 의결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6차 정기회가 4월 13일 개최됐다.

 

김정영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국민의힘, 의정부1)은 4월 13일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0대 전반기 제6차 정기회에 참석했다.

정기회에는 김 위원장을 포함해 박환희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장 등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 허식 인천광역시의회 의장,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감 등이 참석했다.

이날 박환희 협의회장이 제안한 「지방의회 교섭단체 예산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 기준 개정 촉구 건의안」이 만장일치로 의결됐다. 건의안에는 효율적인 지방의회 운영을 위한 교섭단체 대표의원에 대한 업무추진비, 교섭단체 운영경비 등 교섭단체 예산 항목의 규정과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 기준의 개정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 「지방의회 교육훈련기관[(가칭) 지방의정연수원] 승격 촉구 건의안」, 「강릉 산불 발생 지역 피해 구제 및 복구 지원 촉구 건의안」 등 안건을 처리했으며, ‘지방의회의 효율적 예산·정책 분석 업무 수행을 위한 업무 지원 시스템 도입 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도 열렸다.

올해 설립 26주년을 맞은 협의회는 전국 시도의회의 공동 이해 관련 사안을 협의하고 의회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며 지방자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단체다. 회원은 17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이다.

 

정기회에 참석한 시도의회 운영위원장들

기획재정위원회

 

경기도 시민감사관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가결

경기권역 여성의전화 관계자들과 정담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들이 4월 20일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조례안을 심사하고 있다.

 

여성의전화 관계자들과 종사자 처우 개선 논의

기획재정위원회(위원장 지미연)는 4월 20일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열고 「경기도 시민감사관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해당 조례안은 4월 27일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68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상정돼 전자투표 결과 재석 인원 전원 찬성을 얻어 통과됐다.

지미연 위원장(국민의힘, 용인6)은 “2023년도도 벌써 1/4분기가 지나고 5월로 향하고 있다”라며 “새해에 다짐하셨던 계획들 다시 한번 점검하고 도민이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최민 의원(더민주, 광명2)은 4월 28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광명여성의전화 및 경기권역 여성의전화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실시했다. 최민 의원은 “오늘 논의된 내용이 더불어민주당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깊이 있게 살피겠다”라며 “2024년도 본예산에는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당 정책위 부위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제노동위원회

경기대진테크노파크 등 현장정책회의

경기중소기업 정책네트워크 출범식 참석 등

경제노동위원회 위원들이 4월 24일 경기대진테크노파크를 현장 방문했다.

 

 

경제노동위원회(위원장 김완규) 의원들은 4월 24일과 25일 경기대진테크노파크와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경기도일자리재단과 경기도자율주행센터에서 각각 현장정책회의를 개최했다.

위원들은 4월 24일 포천 경기대진테크노파크와 양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를 방문해 경기북부 산업 인프라를 점검하고 현장의 애로 사항을 들으며 개선 방향을 모색했다. 4월 25일에는 부천 경기도일자리재단과 성남 판교 경기도자율주행센터를 찾았다.

한편 김완규 위원장(국민의힘, 고양12)은 4월 17일 라마다프라자수원호텔에서 열린 중소기업중앙회 제10대 경기중소기업 정책네트워크 출범식에, 4월 28일에는 한국항공대학교 중소벤처육성지원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영상음향공간 융합기술 연구센터 6차 연도 성과 발표회’에 참석했다.

서현옥 의원(더민주, 평택3)과 신미숙 의원(더민주, 화성4)은 4월 10일 광교테크노밸리 경기R&DB센터 대교육실에서 열린 ‘경기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사업 설명회’에 참석했다. 경제노동위원회 위원들은 5월 11일 킨텍스에서 열린 ‘2023 플레이엑스포(PlayX4)’ 개막식에 참석했다. 행사에는 남경순 의원(국민의힘, 수원1)과 고은정 의원(더민주, 고양10), 김선영 의원(더민주, 비례), 이용욱 의원(더민주, 파주3), 전석훈 의원(더민주, 성남3) 등이 참석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 4차산업 전시체험관 현장 방문

 

 

안전행정위원회

안전행정연구회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연구 최종보고회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 등 현장 방문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들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 방문

 

 

안전행정연구회(회장 안계일)는 4월 21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효율화 방안 연구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최종보고회에는 안계일 위원장(국민의힘, 성남7), 이상원 부위원장(국민의힘, 고양7), 문형근 부위원장(더민주, 안양3), 박명숙 의원(국민의힘, 양평1), 윤종영 의원(국민의힘, 연천), 이기인 의원(국민의힘, 성남6), 박세원 의원(더민주, 화성3), 김창식 의원(더민주, 남양주5), 유경현 의원(더민주, 부천7), 이기환 의원(더민주, 안산6), 전자영 의원(더민주, 용인4), 정동혁 의원(더민주, 고양3) 등이 참석했다. 안계일 위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자원봉사 활동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성장하는 기초 자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행정위원회 위원들은 4월 5일 임실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을 방문해 안전체험관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기환 의원은 4월 10일 안산시 시민안전상황실에서 경기도와 안산시 관계자들을 만나 안산시 내 교각 및 인도교 안전 점검 현황을 보고받고 사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윤종영 의원이 제안한 「경기도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직급 상향 촉구 건의안」이 4월 21일 제368회 임시회 제1차 안전행정위원회 상임위 회의에서 채택됐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경기도 공공체육시설 적극 개방 지원 조례안등 통과

벤처창업 육성 강화 위한 정담회 개최 등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들이 4월 24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조례안을 심사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위원장 이영봉)는 4월 24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제2차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들은 이날 ▲「경기도 거리예술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미자 의원 대표발의, 더민주, 남양주3) ▲「경기도 체육복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석균 의원 대표발의, 국민의힘, 남양주1) ▲「경기도 공공체육시설 적극 개방 지원 조례안」(황대호 의원 대표발의, 더민주, 수원3)을 심의 통과시켰다.

해당 조례안은 4월 27일 제365회 제2차 본회의에서 재석 의원들의 전자투표 결과 모두 통과됐다.

한편 이영봉 위원장(더민주, 의정부2)은 4월 3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실에서 경기도 벤처창업 관계자들과 창업혁신공간 조성 등을 논의하기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황대호 부위원장은 3월 24일 경기도체육회관에서 공공체육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황 부위원장은 3월 27일 국내 유일 미국여자프로골프투어(LPGA) 정규 대회인 ‘BMW 레이디스 챔피언십’을 2023년 경기도에 유치해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경기도 공공체육시설 적극 개방 지원 조례안」 등 통과 벤처창업 육성 강화 위한 정담회 개최 등

 

농정해양위원회

농업기술원 밀원화 식재 및 현장 견학

4회 청소년 의회교실 참석 등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들이 4월 26일 경기도농업기술원 등을 현장 방문했다.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성남)는 5월 4일 2023 고양국제꽃박람회를 방문해 화훼 신품종 등을 둘러보고 경기도농업기술원 홍보관 및 전시관을 찾아 관계자를 격려했다. 농정해양위원회 위원들은 다양한 화훼 신품종 전시관을 관람하며 세계 화훼산업의 동향을 살피고 경기도 화훼산업에 대한 발전을 모색하는 한편, 경기도 농업기술원 홍보관 및 전시관을 방문해 경기도에서 육성한 화훼 신품종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정해양위원회는 4월 26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자연과 상생하는 밀원화 심기’ 행사에 참석하고, 치유농업센터 건립 현장과 농업과학교육관, 경기농업기술교육센터 등을 방문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성남 위원장(국민의힘, 포천2), 장대석 부위원장(더민주, 시흥2), 방성환 부위원장(국민의힘, 성남5), 박명원 의원(국민의힘, 화성2), 서광범 의원(국민의힘, 여주1),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 이은주 의원(더민주, 화성7), 임상오 의원(국민의힘, 동두천2), 최만식 의원(더민주, 성남2) 등이 참석했다.

김성남 위원장은 4월 13일 내촌초등학교에서 진행된 2023년 제4회 청소년 의회교실에 참석해 학생들을 격려했다. 최만식 의원은 4월 13일 열린 위례선 도시철도 건설공사 착공식에 참석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경기도 화훼산업 발전을 위한 현장 방문

 

 

 

보건복지위원회

장애인 교통수단 및 보행도로 이용 체험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사업 현안 정담회 등

경기도 장애인기회소득 도입 논의 토론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최종현)는 5월 4일 ‘경기도 장애인기회소득 도입 논의를 위한 토론회’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최종현 위원장(더민주, 수원7), 김재훈 부위원장(국민의힘, 안양4), 오석규 의원(더민주, 의정부4), 이기환 의원(더민주, 안산6), 황세주 의원(더민주, 비례)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보건복지위원회는 4월 17일 경기도의회에서 장안구청까지 장애인 교통수단과 보행도로를 이용하는 체험을 진행했다. 체험에는 염종현 의장(더민주, 부천1), 최종현 위원장, 김재훈 부위원장, 김미숙 의원(더민주, 군포3)과 실제로 휠체어를 타며 의정 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재용 의원(더민주, 비례)이 참석했다. 최종현 위원장은 “장애인들이 저상버스를 편하게 이용하기 위해 무장애 정류장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최종현 위원장은 3월 24일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원은정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 회장 등과 ‘재가노인복지서비스 사업 현안 정담회’를 가졌다. 4월 25일에는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실에서 박재용 의원, 경기도장애인공동생활가정협회 및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시설장들과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한 현안 정담회’를 가졌다. 김재훈 부위원장은 4월 5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제19회 경기도사회복지사 대회’에 참석했다.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등이 4월 17일 장애인 교통수단과 보행도로를 체험하고 있다.

건설교통위원회

호흡곤란 지옥철김포골드라인 현장 방문

공동주택 화재 안전 사각지대 해소 논의 등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이 4월 28일 극심하게 혼잡한 김포골드라인의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종배)는 4월 28일 최근 출퇴근 시간대 극심한 혼잡으로 ‘호흡곤란 지옥철’ 사태를 빚고 있는 김포골드라인의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현장 방문에는 김종배 위원장(더민주, 시흥4)을 비롯해 이기형 부위원장(더민주, 김포4), 김동영 의원(더민주, 남양주4), 김동희 의원(더민주, 부천6), 오준환 의원(국민의힘, 고양9),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 이홍근 의원(더민주, 화성1) 등이 참여했다.

김종배 위원장은 “미봉책을 쏟아내기보다는 열차 증편, 버스 노선 및 전용차로 확대, DRT 버스, 리버 버스 도입 등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오석규 의원(더민주, 의정부4)은 4월 4일 의정부소방서에서 경기도북부소방재난본부, 의정부소방서 예방대책 담당자들과 노후 공동주택 옥상 출입문 안전관리 및 자동개폐장치 설치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영민 의원(국민의힘, 용인2)은 4월 26일 용인을 지역구로 둔 다른 의원들과 함께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실에서 버스 운수종사자 양성사업 시군 위임과 관련해 경기도-경기도시군이 소통하는 정담회를 진행했다.

의정부소방서 현장 정책 회의 모습

 

도시환경위원회

경기도 탄소중립 이행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군포시 수리산도립공원 현장 방문 등

‘2050 경기도 탄소중립 이행방안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4월 27일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도시환경위원회 연구 단체인 도시환경연구회(회장 유영일)는 4월 27일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2050 경기도 탄소중립 이행방안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유영일 회장(국민의힘, 안양5)은 “최종 연구용역 보고서는 향후 관련 조례안 발의, 예산심사 등 의정 활동을 위한 정책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도시환경위원회 위원들은 4월 20일 군포시 수리산도립공원을 찾아 도립공원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현안에 대한 해결 방안을 함께 고민하는 ‘민생현장 소통·공감을 위한 지역 현안 정책투어’를 개최했다.

도시환경위원회는 4월 27일 ‘전세 피해 대책 마련 등을 위한 제2차 회의’를 긴급히 개최했다. 국토교통부에 경기주택도시공사(GH)를 용인 ‘첨단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가칭) 국가산업단지 개발사업의 사업 시행자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하기위한 건의안을 4월 21일 위원회 안으로 채택했다. 김상곤 부위원장(국민의힘, 평택1)은 3월 31일 평택 고덕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된 ‘세계 반도체 수도 평택을 위한 삼성전자와 지역사회의 바람직한 소통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석했다. 이영희 의원(국민의힘, 용인1)은 4월 13일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일원 상습 침수 지역이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된 것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유영일 위원장은 4월 24일 경기 RE100 비전 선포식에서 ‘녹색금융 활성화를 위한 가칭 경기도 녹색은행 설립’을 강조했다.

 

군포시 수리산도립공원 현장 방문 모습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미래교육캠퍼스 파주본부 등 현장 방문

경기도 방과후활동 사업 지원 조례안입법공청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들이 4월 25일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을 현장 방문했다.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김재균)는 4월 24일과 25일 경기여성가족재단, 미래교육캠퍼스 파주본부(평생교육진흥원), 안산 경기도청소년수련원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보고받고 주요 시설물 등을 점검했다. 김재균 위원장(더민주, 평택2)은 “수련원에 입소하는 청소년들을 따뜻한 애정으로 교육하고 보살펴달라”라며 “직원 근로 의욕 고취가 곧 도민에 대한 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지니 적극적인 개선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정윤경 의원(더민주, 군포1)은 4월 6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 방과후활동 사업 지원 조례안」입법공청회를 개최했다. 정윤경 의원은 “제정 조례안인 만큼 전문가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본 공청회를 준비했다”라며 “참석자분께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해 주셔서 감사하다”라고 밝혔다.

이애형 의원(국민의힘, 수원10)은 3월 27일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장실에서 ‘경기도 1인 가구 병원 안심동행 사업 활성화 정담회’를 개최했다. 조용호 의원(더민주, 오산2)은 3월 28일 경기 종합노동복지회관에서 열린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제1·2대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했다.

「경기도 방과후활동 사업 지원 조례안」 입법공청회 모습

 

 

 

교육기획위원회

경기도학생교육원 양평학생야영장 등 현장 방문

경기교육정책연구회 부모교육시스템 구축 연구 착수

교육기획위원회 위원들이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서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기획위원회(위원장 황진희) 위원들은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양평에 위치한 경기도학생교육원 양평학생야영장,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경기도교육연수원에 대한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황진희 위원장(더민주, 부천4)은 “양평학생야영장에 양평미래안전체험관이 설치된 이후 학생들이 재난 상황과 안전사고를 모의 경험하고 올바른 대처 방안을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생 체험 활동 개발에 더욱 힘써 달라”라고 주문했다.

현장 방문은 경기도학생교육원 양평학생야영장과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의 학생 비교 시찰을 통한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해 기획된 것으로 경기도학생교육원 양평학생야영장과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의 주요 사업인 수련 활동, 안전교육, 야영 활동 등 운영 현황을 비교 점검하고 양 기관의 시설 개선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함께 시설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교육기획위원회 연구 단체인 경기교육정책연구회(회장 황진희)는 4월 20일 초중고 자녀 성장 단계별 부모교육시스템 구축 연구를 주제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양평학생야영장 현장 방문 모습

 

교육행정위원회

경기도교육감 제출 조례안 관련 사업계획 청취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 배치 기준 관련 정담회

대안교육 기관 새음학교 방문

교육행정위원회(위원장 김미리)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 이은주 의원(국민의힘, 구리2), 문승호 의원(더민주, 성남1),이자형 의원(더민주, 비례), 장한별 의원(더민주, 수원4)은 대안교육의 사례 연구와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을 개설하고 5월 2일 대안교육기관인 새음학교를 방문해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한 의원들은 “우리 경기교육도 지식을 축적해 사회에 적응해 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회를 주도하고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데 목표를두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교육행정위원회는 4월 20일 교육행정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도교육감이 제출한 조례안인 「경기도 지역교육협력에 관한 기본조례안」에 대해 도교육청 집행부의 사업계획을 청취하는 정담회를 개최했다. 김미리 위원장(더민주, 남양주2)은 “위원님들이 정담회를 통해 임태희 교육감이 구상하는 지역 교육 협력에 관한 생각을 짐작하고 오해도 풀렸을 것이라고 생각된다”라며 “이번 조례안이 임태희 교육감의 취지를 충분히 반영한 지역 교육 협력 사업의 근거 법규가 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과 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필요한 방안을 고민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미리 위원장은 3월 29일 교육행정위원회 위원장실에서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의 열악한 배치 기준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 정담회에는 장한별 의원, 문승호 의원, 이자형 의원, 김옥순 의원(더민주, 비례) 등이 참석했다.

한원찬 부위원장(국민의힘, 수원6)과 장한별 의원은 최근 안전사고가 발생한 수원시 글빛초등학교를 3월 29일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교육행정위원회 위원들이 3월 29일 ‘학교 급식실 조리종사자 배치 기준 관련 정담회’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