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해결사 이달의 지역상담소 소식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정책 건의, 지역 현안, 생활 불편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신속하게 수렴·해결함과 동시에 도민과의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31개 시·군에 설치·운영(평일 10:00~18:00) 중이며, 인터넷 검색창에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상담소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양상담소

코로나19 관련 특수고용직 지원금 지급 기준 문제점 논의

김경희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6)은 4월 27일 방과후 강사들이 자리한 가운데 고양시 기업지원과 및 일자리창출과 담당 공무원들과 특수고용직 지원금 지급 기준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원은 “강사의 올해 계약이 내년에 최대한 연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과 함께 “특수고용직 지원금 기준 마련에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통일교육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연구용역 정책토의

신정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3)은 4월 27일 경기도 통일기반조성팀과 ‘평화통일교육 중장기 계획수립 연구용역’ 관련 정책토의를 가졌다. 본 연구는 신 의원이 전부개정으로 마련한 「경기도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조례」에 따라 평화통일교육 계획의 체계적 수행을 위해 추진 중이다. 신 의원은 경기도형 평화통일교육 방안, 교육전문강사단 육성 등을 담아낼 것을 요청했다

부천상담소

개학 연기에 따른 사립유치원 운영상 애로사항 수렴

황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3)은 4월 8일 사립유치원연합회 관계자들로부터 코로나19로 인한 개학 연기에 따른 사립유치원의 운영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황 의원은 먼저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 후 “경기도의회에서도 사립유치원이 처한 어려움을 해결할 지원 방법을 고민해 보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 현안 논의

권정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5)은 4월 29일 지역 내 장애인복지과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21년 2월 완공을 목표로 하는 ‘부천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 추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관계자로부터 추가 예산 확보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을 들은 권 의원은 “사업의 정상적 완료를 위해 대안 마련과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안양상담소

“인성교육 활성화로 학교폭력 등 예방하고 치유해야!”

조광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5)은 4월 29일 (사)한국창의인성교육연구원 평가원장 및 관계자들과 교육 현장에서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조 의원은 “학교폭력 등 우리 교육의 병폐를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은 제대로 된 인성교육에서 나온다”며 “경기도의 인성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남양주상담소

훼손지 정비사업 불합리한 제도 개선 주문

이창균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5)은 4월 8일 송상열 가천대학교 겸임교수, 김준태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우진헌 남양주시 도시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훼손지 정비사업 불합리한 제도 개선 정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이 의원은 관계자들에게 “주민들이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행정을 당부한다”고 전했다.

평택상담소

“평택항 활성화에 필요한 지원 아끼지 않을 것”

오명근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4)은 4월 24일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항만 개발 및 지원 사업과 관련해 경기평택항만공사 관계자로부터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오 의원은 “항만 배후단지 2-1단계(1종) 조성사업의 특수목적법인(SPC)이 설립되고, 그 결실을 얻게 돼 고무적”이라며 “2-3단계(1종) 조성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의정부상담소

코로나19 관련 의정부시 학원연합회 지원 방안 모색

김원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4)은 4월 6일 학원연합회 관계자 및 의정부시 관계부서 담당자들과 코로나19에 따른 학원 경영의 어려움에 대한 대책 마련 등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의정부시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관계부서와 적극 노력하고 추후 지원 및 대책이 나오면 통보 후 협의·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추동공원 2차 아파트 단지 앞 광역버스정류장 신설 검토

권재형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정부3)은 4월 23일 시·도 관계부서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신곡동 소재 아파트 입주예정자 협의회 대표자들을 만나 단지 앞 광역버스 정류장 신설 요구안과 관련해 논의했다. 이날 공무원들은 “입주 전에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으며, 권 의원은 “광역버스 노선과 정류소 설치를 적극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파주상담소

코로나19 관련 버스업계 현안 대책 마련 위해 머리 맞대

김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파주3)은 3월 31일 시·도 관계부서 담당자와 버스운송노동조합 관계자들이 함께한 자리에서 “감염의 위험 속에서도 묵묵히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운송업체와 근로자들을 지원할 방법을 담아 추경을 준비할 계획으로, 현재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광명상담소

밤일마을 음식문화거리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정담회

오광덕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3)은 4월 23일 밤일마을 골목상권 관계자들로부터 주차환경 문제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B구역 진입로에 위치한 완충녹지 구역과 상가건물 사이에 담이 있어 지역주민들과 잦은 분쟁을 겪는 상황을 설명하며, 시급히 개선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에 오 의원은 “주차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관련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광명시 체육관 건립, 지역 내 업체 활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해야”

정대운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2)은 5월 6일 광명시 및 광명교육지원청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갖고 광명시 체육관 건립에 지역 내 건설 장비 업체, 중소기업 물품 구비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이 자리에서 정 의원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 중소기업 생산 물품 구매 필요성을 강조하며 지역 생산품 및 업체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군포상담소

제일공원 미니 풋살장 조성 등 예산 확보 면담 진행

정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4월 27일 군포시청 생태공원녹지과 공원관리팀장 및 관계 공무원을 만나 제일공원 미니 풋살장 및 바닥분수 조성 사업 예산 확보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정 의원은 “본 공원은 충분한 수요가 기대돼 설치가 꼭 필요한 곳이므로 이른 시일 내에 조성될 수 있도록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상담소

안성시와 ‘살맛 나는 안성시 만들기’로 뜻 모아

더불어민주당 양운석(안성1)·백승기(안성2) 의원은 4월 17일 김보라 안성시장을 비롯해 행정복지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의원들은 “앞으로 안성시와 도의원이 머리를 맞대어 살맛 나는 안성시로 만들어 보자”고 전했으며, 양측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주요 현안에 대해 꾸준히 소통해 가기로 뜻을 모았다.

의왕상담소

경기도사립유치원연합회와 유치원 운영난 타개 위한 정담회

장태환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왕2)은 4월 8일 경기도사립유치원연합회 회장 및 원장들과 코로나19에 따른 유치원 운영난을 타개할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참석자들은 “긴급 돌봄 체계를 충실히 운영하고 있지만 현장의 혼란과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답답한 심정을 전했다. 이에 장 의원은 “긴급돌봄 운영 등에 지원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하남상담소

‘경기교통공사 설립’ 관련 주민공청회 개최 계획 논의

김진일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1)은 4월 9일 경기교통공사 실무 담당자들과 만나 ‘경기교통공사 설립을 위한 주민공청회 개최’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김 의원은 참석자들에게 “올해 안에 경기교통공사 출범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달라”는 말과 함께 “교통 인프라가 시급한 하남시에 교통공사가 위치하는 것도 매우 적절할 것”이라고 전했다

하남스포츠강사협회와 뉴스포츠 활성화 방안 의견 나눠

추민규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2)은 4월 27일 지역 내 스포츠강사협회와 가진 정담회에서 경력단절 여성 취업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 내 뉴스포츠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협회의 예산 지원을 위한 이번 자리에서 추 의원은 “뉴스포츠 안착을 위해 마을 기반의 전문성을 갖춘 협회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일자리 창출까지 연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평상담소

양평애견인들을 위한 동물보호·복지 지원 사업 모색

전승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4월 23일 양평군 관계부서 공무원들을 만나 동물보호·복지 정책과 관련해 논의했다. 안건으로 반려동물문화교실 운영 등이 거론된 가운데 한 관계자는 그와 관련해 용역업체를 선정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전 의원은 마당개 중성화수술 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애견인들을 위한 지원 사업 예산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가평상담소

지역 민원, 더 빠르고 신속한 해결 방안 찾기에 나서

김경호 의원(더불어민주당, 가평)은 4월 20일 장기원 상담관과 민원 처리 현황을 살펴보고 더 빠르게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간 발생한 크고 작은 민원들은 관련 부서에서 현장 확인을 거친 후 개선 통보 등을 통해 해결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가평군·가평군의회와 협조체계를 만들어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천상담소

지역경제 활성화 도울 ‘명품 한우 브랜드’ 만들기 시도

유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연천)은 4월 28일 왕병암 전국한우협회 연천군지부장과 만나 전철이 개통되면 종착역이 될 것에 대비해 먹거리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유 의원은 왕 지부장과 함께 지역 특산품인 명품 한우 브랜드를 만드는 데 뜻을 같이하고 “친환경 축산 농가들의 협조를 부탁한다”며 “도 차원에서도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