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서비스 공적 책임성 강화해야”

‘정신건강복지센터 공공성 강화 방안 연구’ 정책용역 착수보고회
“정신건강 서비스 공적 책임성 강화해야”

도민의 복지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 요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보건복지위원회는 제343회 임시회 기간인 4월 23일 위원회실에서 ‘경기도 정신건강복지센터 공공성 강화 방안’ 연구를 위한 정책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의 책임연구를 맡은 유병선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은 “정신건강복지센터의 안정적인 인력 운영 및 양질의 정신건강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센터 지원체계와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 ‘정신보건 관련 각 주체들의 상호협력 및 연계방안 모색’ 등을 연구 목적으로 제시했다.
이에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이번 연구용역은 정신건강복지사업 시행 2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진행되는 관련 연구라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며 “이용자와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들의 현장 목소리를 반영하는 실제적인 연구를 진행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최종현(비례)·왕성옥(비례) 부위원장을 비롯한 소속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소관 부서인 경기도의료원의 공공사업관리팀과 감사실로부터 주요 사업 현황을 듣고, 오는 6월에 개원 예정인 ‘새로운경기도립정신병원 정신의료기관’의 현안 업무를 짚어보는 정담회를 가졌다. 4월 29일에는 사회서비스원 이관 추진 현안 정담회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