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3회 임시회… 코로나19 집중 대응 위해 일정 최소화하는 가운데 107개 안건 심의·의결


경기도의회는 지난 4월 21일 제343회 임시회를 열고 9일간의 의사 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회기는 4회 진행 예정이었던 본회의를 2회로 줄이고 도정질문을 취소하는 등 일정을 최소화해 진행했다. 코로나19 대응에 집중토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재난 관련 등 긴급 현안 1~2건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서면으로 대체했다.
제안 설명과 심사보고도 전자회의시스템 자료로 진행했으며, 회의시간도 단축 운영했다.
그 결과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지급 조례 일부개정안」 「경기도 기지촌 여성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시공사 안산장상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신규투자사업 추진동의안」 등 모두 107개의 안건이 심의·의결을 거쳤으며, 상임위별 상정된 조례안 가운데 80건이 최종 통과됐다.
이에 따라 결혼이주민과 영주권을 가진 11만여 도내 외국인들도 재난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전국 최초로 기지촌 여성의 명예 회복과 복지 향상 등 각종 지원을 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한편 4월 30일 본회의 폐회 후 송한준 의장(더불어민주당, 안산1)을 비롯한 전체 의원들은 이재명 도지사, 이재정 교육감과 함께 코로나19 진료에 헌신한 의료진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전하는 ‘국민참여형 캠페인’인 ‘덕분에 챌린지’에 동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