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 상임위원회 – 농정해양위원회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
“코로나19 시대 불평등·불균형 대비해 농업인 보호에 힘쓸 것”

농정해양위원회는 7월 29일 경기도 농식품 공공조달체계 발전방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속가능한 농식품 공공조달체계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차원의 개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인영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이천2)은 “논의된 사안을 중심으로 로컬푸드, 꾸러미사업, 도농공동체 직거래 등 대안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농업의 불평등과 불균형이 점차 확대되는 것에 대비해 농업인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고 활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김 위원장과 김철환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3)은 8월 6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농민기본소득 공론화를 위한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농정해양위원회는 이번 제346회 임시회에 「경기도 농민기본소득 지원 조례안」을 상정해 심의하는 데 의정 역량을 집중해 왔다.
한편 백승기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안성2)은 7월 22일 ‘제1차 민관정연 연석회의’에 참석했다.
민관정연 연석회의는 경기농정의 새로운 방향과 비전을 전파하고 협치를 실현하고자 마련됐다.
이외에 김 위원장은 7월 20일 금당~선읍 간 지방도 318호선 확·포장 사업 현장 점검, 7월 28일 (사)한국 쌀 전업농 경기도 연합회장 이·취임식, 7월 30일 경기도 친환경농산물 가정간편식 품평회, 8월 12일 (사)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 회장 이·취임식 등에 참석했다. 또 김철환 의원은 7월 21일 “경기도형 뉴딜 정책에 농업 분야를 핵심으로 삼고 지속가능한 농촌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을 집행부서에 제안하고, 8월 12일 ‘2020 민관정연 연석회의 제1차 경기농정포럼’에 패널로 참석하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