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활동

도의회 – 집행부 간 ‘정책협의회’ 재구성
소통·협치기구 통해 주요 정책 추진 탄력 전망 ‘K-경기 뉴딜추진위원회’ 구성 및 활동 돌입

경기도의회는 의회와 집행부의 상생발전을 위한 소통·협치 기구인 ‘정책협의회’를 새롭게 구성하고 코로나19 등 시급한 현안 해결과 주요 정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장현국 의장(더불어민주당, 수원7)과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의왕1),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8월 21일 ‘정책협의회 공동협약식’을 개최하고 기관 간 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우선 의회와 경기도는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과 평화부지사를 공동의장으로 현안 관련 상임위원장 및 실·국장 등 총 18명의 위원으로 이뤄진 정책협의회를 구성했다. 아울러 정책협의회 산하에 실무협의기구인 ‘정책조정회의’와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를 통해 기관 간 협의 결과에 대한 이행사항을 철저히 점검한다는 구상이다. 의회와 도교육청 역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과 제1부교육감을 공동의장으로 하는 정책협의회를 총 17명으로 구성하고, 실무협의기구를 설치해 주요 교육현안 해결에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장현국 의장은 “코로나19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지금이 소통과 협력으로 만들어 내는 협치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건강한 공존을 통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도민과 미래 주역들이 더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8월 24일에는 ‘K-경기뉴딜추진위원회’가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K-경기뉴딜추진위원회’는 정승현 더불어민주당 총괄수석(안산4),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 김규태 경기도교육청 제1부교육감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교섭단체의 정책·협치부대표단, 정책위원회, 해당 상임위원장 등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더불어민주당 정치아카데미교육원
박옥분 원장, “넓은 안목으로 의정활동 도움되도록 노력할 것”

더불어민주당은 7월 30일 후반기 정치아카데미교육원을 출범, 박옥분 의원(수원2)을 원장으로, 김영해 의원(평택3)을 부원장으로 임명했다.
정치아카데미교육원은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정치역량 강화와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박옥분 신임 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의 정강과 정책이 잘 구현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의원님들이 폭넓은 안목으로 의정활동을 펼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4기 민생실천특별위원회 출범
“불공정·부당함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것”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산하의 제4기 민생실천특별위원회가 9월 1일 1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민생실천특별위원회는 교섭단체 차원에서 사회적 약자인 을(乙)에게 가해지는 불공정하고 부당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이번 제4기 민생실천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원미정 의원(안산8), 부위원장에는 최갑철(부천8)·이진연(부천7) 의원이 임명됐다. 위원에는 김영준(광명1)·김재균(평택2)·송영만(오산1)·문형근(안양3)·김영해(평택3)·김장일(비례)·국중범(성남4)·유영호(용인6)·임채철(성남5)·최종현(비례)·서현옥(평택5)·김동철(동두천2) 의원 등이 선임됐다.
원미정 위원장은 “중앙당 및 도당과 함께 연대해 우리 사회의 약자인 ‘을’의 편에 서서 부당과 불공정을 해소하는 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도민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생실천특별위원회는 2017년 2월 제1기 위원회가 출범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3기 위원회 운영실적에 대한 보고와 4기 운영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제10대 후반기 교육연수위원회
최갑철 위원장, 라휘문 부위원장 선출

경기도의회 제10대 후반기 교육연수위원회가 9월 1일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열린 첫 번째 회의에서 위원장에 최갑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8), 부위원장에 라휘문 성결대 행정학과 교수가 선출됐다. 교육연수위원회는 「경기도의회의원 교육연수활동 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의거 경기도의회의 ▲의원에 대한 교육연수 정책 수립 ▲의원 교육연수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의 타당성 검토 ▲교육과정별 적정성 및 평가·환류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번 제10대 후반기 교육연수위원은 최갑철 위원장을 비롯해 이영봉(더불어민주당, 의정부2)·황수영(더불어민주당, 수원6)·원용희(더불어민주당, 고양5)·박세원(더불어민주당, 화성4)·김지나(민생당, 비례) 의원 등 도의원 6명과 라휘문 부위원장을 비롯해 김정호 신한대 공법행정학과 교수, 진세혁 평택대 행정학과 교수, 최민수 경기도의회 입법고문, 홍진이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원내교수 등 전문가 5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됐다.